미시경제학이란
미시경제학은 희소자원의 배분이나 개인과 기업 간의 상호작용에 관한 의사결정을 내릴 때의 개인과 기업의 행동을 연구하는 경제학의 한 분야다. 미시경제학은 거시경제학에서 연구되고 있는 국민경제 전체와는 대조적으로 개별 시장·부문·산업의 연구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의 목표 중 하나는 상품과 서비스의 상대적인 가격을 확립하고 한정된 자원을 대체 용도로 할당하는 시장 메커니즘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미시경제학은 자유시장이 바람직한 배분으로 이어지는 조건을 보여줍니다. 시장이 효율적인 결과를 내지 못하는 시장의 실패도 분석합니다.
미시경제학은 기업과 개인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거시경제학은 성장, 인플레이션, 실업의 문제와 이러한 문제에 관한 국가 정책을 다루는 경제 활동의 총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미시경제학은 또, 미시경제 행동에 대한 경제정책(과세 수준의 변경 등)의 영향, 나아가 전술한 경제의 측면에도 대응합니다. 특히 현대 거시경제이론의 대부분은 미시적 기초, 즉 미시적 수준의 행동에 관한 기본적인 가정에 기초하여 구축되어 왔습니다.
미시경제학의 전제 조건과 정의
미시경제이론은 일반적으로 개인을 극대화하는 단일 합리적이고 유용성에 대한 연구에서 시작됩니다. 경제학자에게 합리성은 개인이 완전하고 과도한 안정적인 선호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시경제 이론은 소비의 하위 집합인 경쟁적인 예산을 정의함으로써 진보합니다. 이 시점에서 경제학자들은 기술적인 가정을 지역적으로 선호가 충족되지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불만족의 가정이 없으면 100% 보증은 없지만, 개개의 효용에 있어 합리적인 상승 입니다. 필요한 툴과 전제조건을 설정함으로써 유틸리티 최대화 문제가 개발됩니다.
효용 극대화 문제는 소비자 이론의 핵심입니다. 효용 극대화 문제는 소비자 취향에 합리성 공리를 부과하고 그 결과를 수학적으로 모델링하여 분석함으로써 행동 공리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효용 극대화 문제는 소비자 이론의 수학적 기초로서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형이상학적 설명으로서도 기능합니다. 즉, 효용 극대화 문제는 경제학자들이 개인이 무엇을 어떻게 선택하는지 뿐만 아니라 왜 개인이 선택을 하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효용 극대화 문제는 개인이 예산 제약의 대상이 되는 효용을 극대화하려는 제약부 최적화 문제다. 경제학자들은 효용 극대화 문제의 해결책이 존재한다는 것을 보증하기 위해 극한값 정리를 사용합니다. 즉, 예산 제약은 경계선이 있고 닫힌 상태이기 때문에 효용 극대화 문제의 해결책이 존재합니다. 경제학자들은 효용 극대화 문제의 해결책을 월러스 수요 함수 또는 통신이라고 부릅니다.
효용 극대화의 문제는, 지금까지 소비자의 기호(즉, 소비자 효용)를 원시적인 것으로 하는 것에 의해서 개발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미시경제이론을 발전시키는 또 다른 방법은 소비자의 선택을 원시적인 것으로 하는 것입니다. 이 미시경제 이론의 모델은 분명한 선호 이론이라고 불립니다.
수요와 공급 이론은 일반적으로 시장이 완전히 경쟁적이라고 가정합니다. 이는 시장에는 많은 구매자와 판매자가 존재하고 상품이나 서비스 가격에 큰 영향을 줄 능력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많은 실거래에서는 개인 구매자나 판매자가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 가정은 실패합니다. 좋은 모델의 수요와 공급 방정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분석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이 이론은 이러한 가정을 충족하는 상황에서 잘 작동합니다.
주류 경제학은 시장이 다른 형태의 사회 조직보다 바람직하다는 우선 순위를 전제로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시장 실패가 최적이 아닌 자원 배분으로 이어져 데드웨이트 손실을 발생시킬 경우 많은 분석이 집중됩니다. 차선적 자원 배분의 전형적인 예는 공공재다. 이러한 경우 경제학자들은 정부의 직접적인 관리에 의해 간접적으로 시장 참여자들이 최적의 복지와 일치하는 행동을 취하도록 유도하는 규제에 의해서 또는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효율적인 거래를 가능하게 하기 위한 시장을 만들어 낭비를 피하는 정책을 찾고자 시도할 수 있습니다.
희소 자원의 배분
개인과 기업은 경제의 모든 주체들이 잘 살 수 있도록 제한된 자원을 할당해야 합니다. 기업은 노동, 재료, 자본을 포함한 저비용과 잠재적 이익률을 고려하여 어떤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할지 결정합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한정된 부를 고려하여 행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선택합니다.
정부는 이러한 할당을 결정할 수도 있고 소비자나 기업에 의해 독립적으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구소련에서는 정부가 자동차 제조업체에 어떤 차를 생산하고 어떤 소비자가 차에 접근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미시경제학의 역사
경제학자들은 일반적으로 자기 자신을 미시경제학자 또는 거시경제학자로 간주합니다. 미시경제학과 거시경제학의 차이는 1969년 제1회 노벨경제과학기념상 공동 수상자인 노르웨이 경제학자 Ragna Frisch에 의해 1933년 도입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프리쉬는 실제로는 미시경제학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았습니다.대신 오늘날의 '미시경제학'이나 '거시 경제학'이라는 단어의 사용법과 비슷한 방식으로 '미시 다이내믹' 분석과 '거시 다이내믹' 분석을 구별했습니다.